균:D

균정보:D 2020년 재테크[사회초년생 돈모으기] 본문

균정보:D

균정보:D 2020년 재테크[사회초년생 돈모으기]

균:D 2020. 1. 15. 11:53

매년 연말이 되면 다음 해 경제 전망을 다루는 기사와 책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특히 최근처럼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고 미중 무역전쟁, 한일 무역갈등 등 대외적인 불안 요소와 장기적인 내수 침체가 겹치면 시장의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고, 경제를 전망하는 책의 판매량은 더욱 늘어납니다.

 

재테크 분야도 예외는 아닙니다. 2020년 재테크 트렌드를 전망하는 책들은 일찌감치 11월 말을 기점으로 시중에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연말이나 연초가 되면 누구나 한번쯤 '돈을 벌어야겠다]라고 다짐하며 부지런히 이런 재트크 서적을 구매해서 읽어보게 되는 것은 인간의 당연한 심리인 것 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의 심리에 너무 현혹되지는 말아야 합니다.

연말연초의 이런 분위기에 압도되어 재테크 책 한권 일고 갑자기 평생 하지 않던 주식을 하거나, 부동산을 구매하겠다고 나서는 일만큼 위험스러운 것은 없습니다.

안하던 일을 갑자기 하면 부작용은 커지기 마련입니다.

 

보통의 사람들에게도 재테크 관련 정보와 공부는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나 보통의 사람들에게는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보다 '어떻게 돈을 모을 것인가'가 우선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투자금이 없는 상태에서 아무리 재테크 정보를 많이 안다 해도 그건 그림의 떡입니다.

그래서 어떤 기업의 주식이 유망하다. 어떤 지역의 부동산이 뜬다는 내용을 보다는 돈을 벌려면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내년에는 대체적으로 어떤 자세를 견지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내년에는 투자를 통해 큰 돈을 벌기 어렵다고 생각해야 합니다.[매번 투자가 어려운 것이긴 합니다]

국내 경기가 좋지 않은 데다, 베이비 붐 세대가 은퇴하면서 고령화사회의 장기적 저성장 국면에 들어섰기 때문입니다. 성장시대처럼 큰 돈을 벌 수 있는 호재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저금리 기조도 장기화 추세에 있기에 저축으로 돈 버는 것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시중에서는 돈을 잃을지라도 해외주식, 해외펀드에 눈을 돌려야 한다는 것이 당연한 흐름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리스크를 부담하기 싫거나 부담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큰 돈을 벌겠다는 욕심을 버리는게 좋습니다.

누군가 유독 혼자만 큰 돈을 벌었다는 소문은 경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라리 내년은 시장의 기회를 엿보며 부지런히 돈을 모아두자는 기조로 비록 저금리 상황이라도 저축을 하는게 가장 좋은 재테크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재테크를 둘러싼 상황이 과거와 확연히 달라졌음을 파악해야 합니다.

돈이 많아서 사고 싶은 부동산을 사고 주식을 살 수 있다면 모르겠지만, 부동산이나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는 얘기는 이제 과거의 얘기 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그만큼 투자해야 할 금액 단위도 높아지고 내야 할 세금도 복잡해져서 빚을 얻어 투자용도로 집 한채 장망하는 것도 버거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기존의 습관과 감에 의존해 관행대로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최근 소액투자나 P2P투자가 각광받는 것도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이 그만큼 많지 않다는 것의 반증입니다.

향후 큰 목돈을 움직이는 재테크보다 소액투자 시장, P2P시장이 더 발전할 것입니다. 이런 재테크의 상황 변화에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자신만의 재테크 원칙과 기준을 가져야 합니다. 투자는 직업 만큼이나 개인의 성향을 따라갑니다.

개인의 성향과 맞아야 한 직종에 오래 종사해 이득을 보듯이 투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개인 성향에 맞아야 꾸준히 관심을 갖고 공부하게 되고 그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성향이란 개인의 경첨적 총체, 노하우의 총제로 형성된 개인의 원칙과 기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장사를 하는 사람들에게 돈 버는 방법을 물어보면, 과거에는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물건 팔아서 장사하나요? 싸게 팔아서 손님들 많이 유치한 다음에 권리금 얹어서 되팔야야 이익이죠

즉, 실질적으로는 권리금으로 돈을 번다는 이야기이다. [요즘은 통하지 않는 방법이다]

가게가 계속 바뀌어도 한 자리에서 꾸준히 장사하는 가게 주인들에게 돈 버는 방법을 물어보면

무조건 오래 장사하는 것, 버티는 게 돈버는 것 이라 한다

우리사회의 돈 버는 방법은 전자에서 후자로 바뀌고 있다. 물론 전자가 후자를 앞지를 때도 있지만 이젠 과거의 얘기다

오래 하는 것, 버티는 것이 이득을 취한다. 지금은 그런 시대다.

 

 

 

Comments